하느님의 뜻 영성/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

하느님의 뜻 영성-1단계 -제3강 -6-

은빛강 2014. 2. 19. 11:13

 

[하느님의 뜻 영성]

-1단계 -3-6- [이범주 신부님]

 

<아무것도 혼자서 하지 않는 삶>

 

121819/ 하느님의 뜻 안에서 산다는 것은 사람이 하느님의 뜻과 불가분적 관계를 맺고 아무것도 혼자서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24/ 아버지의 뜻 안에서 살고 있는 아들의 경우, 아버지와 함께 있지 않는 아들을 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마찬가지로 그와 함께 있지 않는 아버지를 볼 수도 없다.

이 아들은 외적으로만이 아니고 내적으로도 아버지와 함께 있다. 그의 내연 전체가 마치 아버지의 내면과 섞여 짜인 것처럼 되기에, 아버지 안에, 곧 하느님 안에 완전히 녹아든 상태가 되는 것이다.

 

26/ 그러므로 하느님의 뜻 안에서 사는 사람은 단독적인 행위란 있을 수 없는 것으로 여긴다. 비록 거룩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적인 무엇이 섞인 일에 대해서는 역겨움마저 느낀다.

 

3-/ 그런 이는 예수님의 삶을 재현하는 사람이요. 그분 음성의 발성 기관이며, 그분 심장의 고동이고, 그분 은총의 바다라고 할 수 있다.

 

<하느님의 뜻만으로 사는 삶>

17-14,4/ 내 뜻 안에서 사는 것은 하나의 뜻으로, 곧 하느님의 뜻만으로 사는 것이다. 지극히 거룩하고 지극히 순수하며 지극히 평화로운 하나의 뜻만이 다스리는 것이니, 갈등이라는 것이 있을 수 없고 일체가 평화일 따름이다.

 

7/ 한편 나의 뜻을 행하는 것은 두 가지 뜻으로 사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내 뜻을 행하도록 명령을 내리면 자기 자신의 뜻의 무게를 감지하게 되고, 이것이 갈등을 일으킨다.

비록 내 뜻의 명령을 충실히 이행할지라도 그 자신의 반역적인 본성과 격정과 경향의 무게를 느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