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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미국의 미대를 가려면?

은빛강 2008. 4. 27. 13:05

이 글은 www.artschools.com 의 기사 를 번역한 것입니다.

미국의 일류 미술학교에 가는 것은 뛰어난 예술적인 재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미국에 있는 14개의 일류 미술학교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해보면 그들은 그 이상의 무엇이 있어야 된다고 모두들 이야기 한다. 성공적인 지원자는 "동기가 확실하고", "조리가 있어야 하며", "열정적이어야 한다." ; 그들은 규칙을 따라야 하고, 좋은 성적을 얻어야 한다. 그리고 물론 기술적으로 잘 만든 뛰어난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전공에 뛰어들려는 학생들을 찾습니다" 라고 시카고 미술학교(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의 입학처장 Kendra E. Dane은 말한다. 또 로체스터 미술학교(The School of Art at the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의 학장 Tom Lightfoot 는 "전공에 몰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우리는 10명의 입학처장과 4명의 학장들에게 독자들이 입학시험에 참고할 수 있도록 몇가지 공통질문을 하였다. 이분들과의 논의에서 중요사항은 아래에 있으며 편집되지 않은 특정학교와의 대화 원문은 별도의 칸을 보아주기 바란다.
질문에 앞서서 이글은 <미국에서 좋은 미술학교가 어디인가>를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며 학교랭킹과는 관계가 없다. 이글은 주목받고 있는 학교의 입학처장(매일같이 미래의 학생들을 평가하는)과 학장(입학기준을 만드는 일을 돕는)의 눈을 통해 미국의 최고 미술학교에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고 하는 것이다. 사실, 미국의 많은 훌륭한 미술학교들이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몇몇학교는 지금까지 응답이 없었다. 좋은 미술학교의 기준은 무엇인가 의문이 상존하며 학교의 순위와 랭킹을 매기는 제도에는 문제가 있음에도 많은 권위자들은 "미국의 좋은 미술학교"는 있다고 말한다

이 글에서 공식인터뷰한 학교들은 top35 학교에 랭크되어 있으며 US News & World Report'의1997년 미술학교랭킹에 따르면 7개 학교가 top10 안에 들어있다.
이 글에서 등장하는 학교들은 끈임없이 The Gourman Report(제10판,프린스턴 리뷰,1999 ) 에 의해 높은 수준의 미술교육을 하는 좋은 미술학교로 거론되었다. 또한 이 학교들은 미술대학생과 전문가들에게 실시한 비공식 설문조사에서 미국에 있는 최고 미술학교들로 언급되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여기에서 우리들의 초점은 미술학교중에서 학사와 석사학위를 제공하는 학교들에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좋은 선택으로 1년이나 2년의 미술프로그램(준학사가 되는)을 제공하고 그래픽다자인이나 사진과 같은 특정분야의 실무에서 빠른 길을 갈 수 있게 해주는 "전문학교"들도있다. 여기에서는 이런 학교에 들어가는 방법을 토론 하는 것이 아님을 밝힌다. 그러므로 정말 심각하게 미국에서 제일 좋은 미술학교에 들어가기를 바란다면 경각심을 가지고 이글을 읽기 바란다. 이 기사는 여러분들에게 그 길을 알려주는 지도가 될것이다.


1. 당신의 학교에서 신입생을 선발할때 입학관계자들은 어떤 요소들을 고려합니까?

모든 학교들은 자신들의 학생선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들은 입학에서 같은 사항을 본다. 그래서 차이는 <무엇을 고려하는가>가 아니고 <각각의 요소중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가>에 있다. 인터뷰에 응한 대부분의 입학책임자들은 적어도 다음중에 하나 (어떤 경우는 4가지 모두)는 성공한 학생이 놓쳐서는 안되는 중요한 요소로 이야기 하고있다.

포트폴리오
학교성적
입학에세이, 또는 개인진술서
추천서
캘리포니아 미술과 공예 대학교(The California College of Arts and Crafts) 는 이 4가지 요소를 모두 보는데, 이 학교의 입학처 부처장 Sheri McKenzie은 " 지원자의 학업성취도(성적)와 창조적인 능력(포트폴리오),그리고 예술적인 전문인으로서의 목표(에세이와 면접)를 포함하는 균형잡힌 그림의 기초위에서 심사된다. 특히 우리는 학교성적표, 추천서 2장, 포트폴리오, 개인의 에세이와 면접을 요구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일류 미술학교간에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로 캘리포니아 미술학교(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의 방침은 위의 4가지 요소중 한가지만 고려하는 것처럼 보인다. Kenneth Young 입학처장은 "입학여부는 전적으로 학생의 미술적인 재능에 달려있다. 우리는 최근에 했던 작품을 보기를 원한다. 테스트점수, 평점과 학급등수는 고려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캘리포니아의 오티스 미술과 디자인대학(Otis College of Art and Design)의 입학처장 대리 Ed Schoenberg는 주목할 만한 접근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입학을 허가하기에 앞서 학생의 열정, 준비성, 포트폴리오, 가능성 이 네가지를 본다" 이와관련된 기사를 그가 기고한 글에서 읽을 수 있다.

중요한 교훈: 한가지의 규칙은 모두에게 적용이 안 된다. 학교에 지원하기에 앞서 그 학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일찍 알아보아라. 그리고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네가 가지도록 만들어라.


2. 학생의 포트폴리오에서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봅니까?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가능성과 젊은 아티스트임을 판별하는 근거이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것은 학교의 미술반 수업에 있어서나 아니면 집에서 스스로 하는데 있어서나 열성적이고 사려깊게 해야 할 과정이어야 한다" 라고 UCLA의 미술과 건축학교(School of the Arts and Architecture) Kavin Buck 신입생모집 담당관은 말한다. 사실 포트폴리오는 좋은 미술학교를 입학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기준이며, 모든 면접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이다. 그러면 그들이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정확하게 어떤 점을 주로 보는가? 좋은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숙련된 테크닉
독창성
직접 관찰해서 그린 드로잉
다양한 재료사용
우리와의 인터뷰에서 UCLA의 Buck씨는 "학교 과제물 수준을 뛰어넘는 숙련된 기술의 작업" 이라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요구하는 스타일: Wendy Dignan 미시건 미술과 디자인대학교(University of Michigan's School of Art and Design)의 입학조정관은 " 우리는 개인적 취향이 강하고 폭넓은 기술과 관심을가지고 있는가를 본다."
구체적으로 요구하는 스타일: 템플대학 타일러 미술학교(Temple University's Tyler School of Art)의 Carmina Cianciulli, 입학처 부처장은 "특히 근년에 제작한 15~20장의 오리지널작품을 본다. 이 작품에는 직접 관찰하여 보고 그린 드로잉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는 재료사용과 크기의 다양함, 아이디어 전개과정을 보여주는 스케치북, 그리고 좋은 실기력있는 학생을 찾는다." 라고 말한다. 몇몇 중복되는 응답이 있었으나 각 학교들은 학생의 포트폴리오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Young(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씨는 " 대부분의 미술학교들이 보는 관점은 매우 확실하면서 각 학교마다 다르다. 만약 의문점이 있으면 전화해서 물어보아라" 라고 말한다. Buck씨가 쓴 < 대학입학을 위해서 어떻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가>라는 기사와 McKenzie씨가 이 질문에 답변한 CCAC의 포트폴리오 심사는 매우 자세하고 유익하니 꼭 읽어보기 바란다.(여기를 누르시오)


3. 학생과의 면접에서는 어떤 점을 봅니까?

우리가 인터뷰한 일류학교가운데 몇몇학교는 학생과의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고 한다.- 인터뷰 학교중 두 학교는 하지 않으며, 다른 두 학교는 (비록 추천이 있어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도 인터뷰를 하는 학교는 학생들이 그들의 전공에 열정적이기를 바란다. 몇몇 학교에서 말하는 점은

동기 부여 / 열정
자신의 예술에 대한 헌신
새로운 생각과 비평에서 대한 개방성
자신의 일을 명학하게 할 수 있는 능력
Cianciulli (Temple University's Tyler School of Art) 씨는 인터뷰에서 "우리는 예술을 할 수 있는 동기를 가지고 있고 예술제작과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학생을 찾는다." 고 말한다. 뉴욕에 있는 파슨스 디자인학교(Parsons School of Design)의 부학장 Carole Schaffer씨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고행과 힘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학생"을 찾는다고 말한다. 크램브룩 미술학교(Cranbrook Academy of Art)의 Katharine E. Willman 입학처장은 " 학생은 새로운 생각에 대한 개방성과 크램부룩의 냉혹한 비평적 환경의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이 예술가로 발전할 수 있다는 강력한 언질을 보여 주어아 힌다"고 말한다.
Lightfoot(The School of Art at the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씨는 자신의 전공에 충실하려는 지원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생각에 동의 하는 듯하다 "예술은 종종 우리가 예견하지 못한 방향으로 우리를 이끌어 간다. 그러므로 열린마음을 가진 다는 것은 비판적인 정신을 가지는 것이다" 라고 말한다. 분명히 일류 미술학교들은 최고의 학생을 찾고 있다. 지원자가 면접을 할 때에는 그들이 찾고 있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원자는 가능한한 방법을 동원해서 예술을 하는데 있어서 지원자의 진지함과 열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4. 학생들이 입학에 실패하는 이유로서 3가지를 들면?

대부분의 사례는 위에서 언급한 좋은 방향의 반대내용 이었다. 그러나 이런점은 다시한번 되집어볼 가치가 있으며 새로운 요인이 공개되었다. 아래에 언급하는 내용은 입학허가를 받지 못하는 요인들이다.


약한 포트폴리오
나쁜 성적
열정과 열의가 결여됨
사진에서 보고 베끼는 그림
덜 발전된 아이디어와 작업

Ms. McKenzie (CCAC) 는 "교육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를 하려고 하는 학생"은 다른데를 알아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Ms.Dane (SAIC)은 "예술의 목적을 단순한 기술습득이나 상업적인 것"에만 관심을 가지는 학생은 입학의 기회를 얻기 힘들다고 유사한 말을 한다. Mr. Young (CIA)은 "학생의 작품에서 자신의 개성을 보여주지 못하면 우리는 지원자가 전공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라고 말한다. 카네기멜론 미술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s)의 Craig Vogel 부학장은 다음과 같은 행위가 입학을 지원하는 학생의 가장 나쁜 행동이라고 말한다. "슬라이드작품만 달랑 보낸다든지, 지원하기 전에 충분히 학교에 대해서 연구를 안했다든지, 포트폴리오 심사에 너무 많은 작품을 들고 온다든지, 지원동기를 확실히 밝히지 못한다든지하는 행위".


5. 일반적으로 미술학교들은 학생선발을 얼마나 선택적으로(까다롭게) 하는가?

이 질문에 대해서모든 학교가 서로 다르다는데 합의를 보았다. "보편적이라고 하는 것은 없다" "학교는 크게 변화하고 서로 다른 타입의 학생들을 찾는다"라고 Ms. Dignan (Michigan)은 말한다. Ms. Willman (Cranbrook)은 "모든 명성있는 학교들은 좋은 학생들을 입학시키기 위해서 매우 까다롭게 학생을 선별하고싶어 한다. 그러나, 사실 학교의 정원수를 채워야 하는 행정상의 정책은 이런 선별정책을 완화시키게 만든다. 나의 견해는, 미술학교는 더욱 더 학생을 선별해서 뽑아야 한다고 본다"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버지니아 복지대학 미술학교(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School of the Arts)의 학부 부학장 Lydia Thompson 은 말한다."1에서 10까지 평가 기준을 두고 있다. 평균 7점 이상이면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평균프로필(SAT, 평점, 기술수준)에 더 기준을 둘 때가 많다." 지원자 수는 계속 늘어나고 정원수는 일정하다면 선별은 필요하다. 뉴욕에 있는 플랫 미술학교(Pratt Institute)의 입학부처장 Judith Aaron은 "매년 300명씩 지원자가 늘어나 지난 9년간 입학허가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6. 미국의 미술대학에 가고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하고싶은 조언은 무엇입니까?

이글을 읽는 모든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이 여기이다. 세 학교에서 중요한 조언이 있었다.



열심히, 또 열심히 해라.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학교를 찾아가라

학교의 입학허가 기준을 자세히 알아보아라
성적을 잘 받아라

아마도 가장 평범한 답변은 처음이었다.- 그럭저럭 모든 전문가들이 그렇게 말했기 때문에 이것이 진부한 말은 아니다. 미국 일류 미술대학에서 가장 훌륭한 학생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은 작업을 끊임없이 열심히 해야하고 피곤할 때도 일어나서 좀더 예술작업을 해야만 한다.
Ms. McKenzie (CCAC)는 "성실한 지원자라면 가능한 한 고등학교 미숣반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고, 여름 프로그램이나 지역공동체의 예술프로그램등으로 부족함을 보충하라."라고 말한다.
최고 학교라는 명성을 벋어나서 실질적인 조언으로 Mr.Buck (UCLA)는 "모든 학교들은 나름대로의 개성이 있으니까 캠퍼스로 찾아가서 많이 질문을 해라." 라고 말한다.
Ms. Cianciulli (Tyler) 은 "1학년 학생들의 수업을 참관해 보아라, 학교 테스트를 위해서 가라"라고 말한다. 뉴욕에 있는 Alfred University의 학생서비스 담당관은 " 유능한 학생이 되려면 그 학교의 입학정책에 관심을 기울여라. 각 학교들은 입학시 조금씩 다른 면을 본다."라고 한다.
Ms. Schaffer (Parsons)는 이렇게 답변한다. "고등학교의 상담원이나 미술선생님의 조언만 의존하지 말아라. 대학의 안내서를 주의깊게 읽어보고 가야할 다양한 미술,디자인학과와 직업을 다시 연구해 보아라." Ms. Aaron (Pratt) 은 " 필요하면 너를 위해 싸워줄 수 있는 입학 카운셀러와 관계를 확립해라. 학교가 너를 최고의 선택이라고 여기게 하라. 그리고 첫 번째 시도에서 실패하면 어떤 학교든지 들어가고 편입생으로서 다시 지원해라. 그러나 갈려고 하는 학교의 전공이 편입생을 받는지 먼저 확인해라. 많은 학교들이 편입생을 아주 조금 받으며 어떤 전공은 전혀 편입을 허용치 않고 있다."


7. 지원자의 몇퍼센트를 받아드립니까?

이 질문에 대한 답변 또한 학교마다 크게 달랐다. 낮은 비율은 7~8%에서 높게는 75%까지 나왔다. 모든 답변은 연도와 학과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Alfred University: 변한다
California College of Arts and Crafts: 69%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미술 23%, 그래픽 디자인 38%, 사진 35%, 케릭터 애니메이션 18%, 실험적 애니메이션 27%, 영화 / 비디오 26%
Cranbrook Academy of Art: 약 65 %에서 12 %, 평균은 40%
Parsons School of Design: 48%
Pratt Institute: 전체적으로 38%, 전공에 따라 18% 에서 40%, 시점에 따라 다름. 예를 들면 드로잉은 26%, 패션은 28%, 미술교육은 29%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School of Art: 약75%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응답을 안함.

Temple University's Tyler School of Art: 전공과 입학허가에 따라 7%에서 20%까지 변한다.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School of the Arts and Architecture: 대략 미술은 10%에서 15%, 디자인은 8%에서 12%

University of Michigan's School of Art and Design: 15%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School of the Arts: 대략 74%


8. 신입생을 받는데 있어서 대학원과 학부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Ms. Dane (SAIC)은 "유사한점 보다 차이점이 더 많다. 실기수업을 하는 MFA(미술석사)학위의 포트폴리오 요구사항은 아주 다르다. MFA 지원자는 들어갈려고 하는 전공분야에 있어서 실기의 기술적인 숙련도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리고 또한 개인적으로 한 개념적 연구물의 핵심을 명백히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또 다른 큰 차이점은 입학처의 직원은 대학원입학의 심사위원에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단지 해당 학과의 전임교수만이 지원자를 인터뷰하고 심사하며 결정을 내릴 수 있다."
Ms. Aaron (Pratt)은 "입학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들은 제출 서류상으로는 비슷하다. 그러나 fine arts 대학원생 선발의 기준은 확실하게 월등히 높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학부에서 4년간의 준비기간을 가져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몇몇 우리학교의 대학원과정은 직업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 학업수행능력이 뛰어난 사람, 기술적인 탁월함보다는 가능성이 있는 사람에게 열려있다. 이런 프로그램(communications design, industrial design, interior design) 은 대학원 수준의 교육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서 준비과정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들은 살면서 뒤늦게 그런 일을 하고싶다고 깨달은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Ms. Schaffer(Parson)는 "파슨스의 대학원 프로그램은 학부와 관계가 없다. 대학원 지원자의 심사는 입학처를 거치지 않고 바로 해당 학과에서 한다. 대학원지원자는 각 프로그램을 잘 알아야 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과 그 프로그램이 제대로 맞는 것인지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Ms.Johnson (Alfred)은 "지원과정이 20장의 포트폴리오를 요구한다는 점에서는 아주 비슷하다. 학부지원자는 두 파트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미술,디자인교수진들로 구성된 심사위원에 의해서 심사를 받으며, 학교성적(학점, SAT 등등)은 알프레드대학의 입학처에서 심사를 받는다." 라고 말한다.


9. 미래의 미술 대학생들에게 해줄 추가적인 조언이나 충고는 없습니까?

여기에 몇가지 지혜로운 맺음말들이 있다.
Ms. Cianciulli (Tyle) 는 말한다."2000년에 2500가지 이상의 미술관련 직업이 있었다. 손으로 만든 것이나 기계로 만든 것이나 모든 물건은 어느순간에 사람의 손으로 또는 예술가의 마음으로 만져져야 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네가 사랑하는 일을 해라. 그러면 돈은 따라 올 것이다. 노동통계국은 이를 증명하는 재미있는 웹싸이트를 가지고 있다."
Mr. Young (CIA)은 " 떨어진 지원자 가운데 많은 학생들이 이유를 알아내기위해 연락을 한다. 그중 몇몇은 우리학교가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여기고 다른 학교를 알아본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들이 왜 안됐는지, 무엇을 해야할 지를 알아낸다. 대개 실물을 보고하는 드로잉을 보완하고, 이런 지원자들은 그 다음해에 훌륭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와서 다시 지원하고, 90%가 합격을 한다."고 말한다.
Ms. Willman (Cranbrook)은 말한다." 우리 학교의 MFA프로그램 학생들은 적어도 반수 이상이 대학에서 강의하기를 열망한다. 이것은 경쟁이 아주 심한 분야이다. 그리고 너의 차별성이 중요하게 될 것이다. 여러 가지 방향으로 너의 예술경력을 키우는데 힘써라. 가르치는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미술사, 색채학, 인문과학의 단단한 배경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술적인 재료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을 알고 있어라. 그리고 그들이 너에게 관심을 가지면 그런 도구를 사용하여라. 갤러리나 박물관 환경,또는 산업체에서 그런 연습을 연장하는 것은 가능하며 그곳에서 갖는 수업은 너를 더욱 돋보이게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관리자의 연구, 마케팅, 예술비평, 비평적인 집필과 교육과정은 도움이 될 것이다. 네가 대중에게 말할 수 있도록하라. 작업할 시간을 갖도록 하라.- 다작을 하라. 항상 <잘 만든 대답보다 잘 만든 질문이 더 중요하다>라는 금언을 잊지 말라."
Ms. Dane (SAIC)은 말한다."입학과정은 한 예술가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이해하는 길이며, 자신의 학문적인 요구에 가장 잘 맞는 학교를 찾아가는 길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너의 예술적 관심과 영감, 학문적, 직업적인 바람을 더 잘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기간동안 비판적인 마음을 열어놓아라."
Ms. Thompson (Virginia)는 말한다" 너의 실기력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의 미술교육과정을 조사해라. 여름 미술프로그램에 참가하라. 만일 너의 학교에서 인물화를 가르치지 않으면 너의 지역의 커뮤니티 대학에 있는 미술수업에 등록을 하라. 너의 포트폴리오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서 National Portfolio Day에 참석해라."
Ms. Johnson (Alfred)은 말한다. "학교가 학생을 뽑는데 어느정도 선별하는지 물어봐라. 몇퍼센트의 학생이 입학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 갈 대학원이 있는지, 실기수업의 교수진들의 평판은 어떤지 물어보아라."
Ms. Aaron (Pratt)은 말한다. " 네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로 찾아가서 수업을 들어보고 학생과 대화를나누고, 입학상담원과 대화를 나누고, 웹싸이트를 찾아가서 학생들과 말하라"


요약

지금까지 보았듯이 미국에 있는 일류 미술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 바라건데, 이 글이 여기에 나오는 학교나 또는 다른 일류학교로 들어가려는학생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기를 바란다.
중요한 교훈은 모든 학교가 같지 않다는 것이다. Mr. Young은 "어떤 학교가 이 학생에게는 좋은 학교가 될지라도 다른사람에게는 나쁜 학교가 될수있다. 지원하기 전에 학교에 가보지 못했다면, 입학을 결정하기 전에 꼭 가 보아야 한다. 학교의 성격을 아는 것은 매우, 아주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이 행복한지, 다른 학교로 옮겼으면 하는지 물어보아라." 라고 말한다.
비록 이 기사가 올바르게 일을 하는데 있어서 좋은 골격을 제공했지만, 네 스스로 발로 뛰면서 일을 해야 한다. 가고 싶은 학교에 전화를 하고 위와 같은 중요한 질문들을 해보아라. 그리고 대답을 주의 깊게 들어라. 그 다음에 열심히 하고 자신을 믿어라. You can do it!

 

출처 : │▒▒▶ 그림을 배우자 ◀▒▒│
글쓴이 : 제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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