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자동차

모터사이클 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들

은빛강 2015. 2. 28. 17:07

모터사이클 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들

 

모터사이클 엔진은 자동차 엔진의 발전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자동차에 그대로 쓰이기도 했다. 고트리프 다임러(메르세데스 벤츠의 공동 창립자)가 최초의 4륜 자동차를 제작 할 당시, 1년 전 그가 제작한 최초의 모터사이클인 레이트바겐(ReitWagen) 엔진의 배기량을 늘려 장착한 것처럼 말이다. 또한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모건(Morgan)은 1909년 설립 당시, 자사의 대표 모델인 3휠러(3 Wheeler)에 모터사이클 엔진을 장착하여 판매하기도 했다

 

이렇듯 모터사이클과 자동차는 역사 속에서 서로 얽히며 발전해 왔고, 모터사이클의 엔진을 그대로 사용하는 자동차도 다수 존재했다. 모터사이클의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들은 실제로 구입 가능한 자동차도 있고, 몇몇 모델은 콘셉트 모델에 그치기도 했다. 모터사이클의 엔진을 사용하는 자동차들 중 주목할 만한 자동차를 소개한다.

BMW i3 레인지 익스텐더

BMW i3는 2013년에 데뷔한 전기 자동차로 카본 파이버 차체를 적용했으며, 전기 모터는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250Nm를 낸다. 배터리 용량의 한계로 인해 완충 시 주행거리는 최대 150Km이다. 이에 BMW는 i3에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한 레인지 익스텐더 옵션을 추가 했다.

 

레인지 익스텐더 옵션은 BMW 모토라드의 C 시리즈 스쿠터에 사용하는 2기통 647cc 엔진을 추가로 장착하는데,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엔진이 직접 바퀴를 구동시키는 방식이 아닌, 발전에만 사용하고 모터로 주행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레인지 익스텐더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주행 가능 거리는 최대 300km이다.

 

 

 

 

폭스바겐 XL 스포트

폭스바겐 XL1은 2013년에 데뷔한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 ‘1리터로 111Km를 주행 가능한 자동차’라는 콘셉트로 개발된 XL1은 카본 파이버 차체,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지만 연비를 위해 스포츠 성능은 포기해야 했다. 폭스바겐의 엔지니어들은 이 차에 두카티의 모터사이클 엔진과 이미지를 결합, 스포츠 머신 타입의 XL 스포트를 제작했다.

 

XL 스포트는 기존의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 대신 두카티 1199 파니갈레 슈퍼레제라에 적용하는 최고출력 197마력의 V형 2기통 엔진을 적용했다. 최고속도 270Km/h, 제로백 5.7초의 성능을 내며, 패들 시프트, 스포츠 서스펜션, 세라믹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다. 외관도 주행 성능에 걸맞게 범퍼 하단과 사이드 스커트에 카본 에어로파츠를 적용하고, 측면에는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했다.

 

 

 

모건 3휠러

모건은 1909년부터 영국에서 자동차를 제작한 전통있는 자동차 제조사이다. 1911년 J.A.P.(JA Prestwich Industries)의 V형 2기통 모터사이클 엔진을 적용한 3휠러를 만들어, 모터사이클 엔진을 최초로 자동차에 적용한 대표 사례로 꼽히기도 한다. V형 2기통 엔진을 전면에 노출시키는 디자인을 지닌 3휠러는 1939년 이후 단종되었다가 2011년에 부활했다.

 

미국의 모터사이클 엔진 제조회사인 S&S의 1983cc X-Wedge V형 2기통 엔진과 마쯔다의 수동 5단 미션을 조합한 3휠러는 모터사이클 엔진을 적용한 다른 자동차처럼 경쾌한 주행 성능은 없지만, 넉넉한 토크와 클래식 로드스터 디자인으로 드라이빙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화물 적재 능력이 낮고 충돌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이 부족한 것이 흠이다.

 

 

 

에이리얼 아톰 500 V8

에이리얼 아톰은 2000년부터 영국에서 제작되고 있는 경량 스포츠카이다. 파이프 프레임이 외부로 노출되어 카트에 가까운 모습을 지닌 아톰은 초기에는 로버 K시리즈 엔진을 사용했지만 2003년부터 혼다 K20 시리즈 엔진을 사용한다. 그러나 모터사이클 엔진을 사용한 모델도 있었는데, 그것이 에이리얼 아톰 500 V8이다.

 

에이리얼 아톰 500 V8은 스즈키 하야부사의 1340cc 4기통 엔진 두 대를 적용, 최고출력 500마력, 최대토크 385Nm를 내며 제로백 2.3초를 기록한다. 이 차는 25대만 제작되었으며, 가격은 225,000달러로 상당히 고가였다.

 

 

글;  유일한 기자 chepa@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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