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느님의 뜻 영성/제1단계 하느님의 뜻 영성 교육

하느님의 뜻 영성-1단계 -제5강 -4-

은빛강 2014. 4. 7. 06:58

[하느님의 뜻 영성]

-1단계 -5-4- [이범주 신부님]

 

<하느님보다 자신이나 다른 것을 더 사랑하는 죄 성찰>

 

2254/

어떤 이들은 재물을, 또 어떤 이들은 명예를, 다른 이들은 영광을 갈망하고 있었고,

성덕이나 다른 많은 것들을 갈망하는 이들도 있었다.

그러나 하느님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사람들에게서 존경을 받기 위해서였다.

 

3-107,4/ 그러한 사람들은 오로지 그들 자신과 관계있는 것,

곧 그들의 만족과 열정 따위 그들의 마음에 드는 것에만 관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이 사랑은 나를 위한 것이라고 말들을 할 때에도 실제로는 다만

그들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

 

4-18,5/ 딸아, 인간의 가장 강력한 원수는 쾌락과 재산과 명예에 대한 욕망이다.

이 원수들은 인간의 마음속에 교묘하게 파고들어 끊임없이 들볶아 대기 때문에

인간을 불행하게 한다.

인간을 괴롭히고 우울하게 만들어 모든 행복을 잃게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언제나 감사할 줄 모르는 배은망덕한 인간은 나의 이 은총을 배척하고

열광적으로 그 원수들을 사랑한다.

 

4-82,6/ 나는 사람들이 나의 것이기 때문에 사랑하지만,

그들은 내가 그들의 것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나를 사랑한다면 단지 그들 자신의 이익 때문이다.

 

5-3,2/ 하느님과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랑이다.

사랑이 그친다면 생명도 그칠 것이다.

한데 사랑에는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영적이고 거룩한 사랑이고, 또 하나는 육적이고 난잡한 사랑이다.

 

4/ 난잡한 사랑- 이를테면 재물이나 쾌락이나 다른 숱한 것들에 대한 사랑은

인간의 생명을 빚어내지 못한다.

이런 것에 대한 사랑은 거룩한 삶을 이룩하게 하지 못할뿐더러

인간으로 하여금 우상 숭배에 빠지게 하기도 한다.

 

5/ 그러므로 거룩한 사랑은 성화의 삶을 이루는 반면에

타락한 사랑은 멸망의 삶을 이루기 마련이다.

 

6-55,6/ ,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언제나 자기를 찾는 그들 자신의 의지로

참된 신앙을 왜곡하고, 지극히 거룩한 일들을 모독하고 있는지!

사람이 거룩한 일에서도 자신의 방식과 취향과 자기만족을 찾는다면,

그렇게 자꾸 자기를 찾는 것은 하느님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니

그분을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11-6,2/ 딸아, 나는 사랑이니 피조물을 온전히 사랑으로 만들었다.

 

3/ 그러므로 피조물은 다만 사랑의 복합체여서 오직 사랑만으로 움직이기 마련이다.

언제나 사랑으로 움직이는데 사랑의 종류가 다양할 뿐이다.

거룩한 사랑. 자기에 대한 사랑, 피조물에 대한 사랑, 악한 사랑이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언제나 사랑으로 움직일 뿐 다른 동기로는 움직이지 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