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향을 창가에두고/詩하늘 詩편지

고사목 ---- 최을원

은빛강 2010. 3. 29. 10:30

                                                                                                                                                 해군초계함 침몰

 






고사목 ---------------------- 최을원



더 이상 오를 곳은 없다
푸른 살들은 남김없이 제단이 바쳐졌다
내게 깃들던 것들은
모두 허공 속에 둥지를 틀었다
그리움마저 단단하다
그러나 나는 유년처럼 설렌다
천 개의 태양이 지나간 길들을 되집어
나는 내 속을 돌고 있다
머릿속까지 타들어 가던 그 작열의 정점에서
불러다오, 푸르러서 서럽던 것들아
찬란하던 새벽의 불면들아

유예의 시간은 길었다
나를 지나가던 벌레 한 마리
그 작은 떨림 하나까지 기록한 책장을
겨울 새떼들이 끝에서
끝으로 천천히 넘기고 있다
또 다른 길들이 오는 소리가 들린다
그래도 나는, 雪花 몇 송이로
상형문자 몇 자로
지금 버티는 중이다
누군가는 떠나고
누군가는 남아
오래 기억하고 싶은 저 맑은 햇살을
다시 찬찬히 들여다 볼 때까지,
자벌레 한 마리
신의 손등 위에, 혹은 푸른 잎사귀 위에
슬며시 놓일 때까지



*시는 다층사람들 1월호에서 골랐습니다
*우리 문학의 발전을 위해서 본 도서관 주소를 하루에 한 사이트씩 게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문학지기서재가기>를 클릭하면 제 서재로 갑니다. 전자책제작에 관한 의문사항이나 문단에 알릴 소식이 있으면 사랑방에 글을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