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자동차

포르쉐-3

은빛강 2011. 3. 22. 16:43

 

포르쉐 918 스파이더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 생산

매일경제 | 입력 2011.03.22 15:13

 

 

포르쉐 (Dr. Ing. h.c. F. Porsche AG, Stuttgart)는 혁신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실현한 슈퍼 스포츠카 918 스파이더의 판매를 공식 발표했다. 지난해 2010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처음 공개된 918 스파이더 컨셉트카에 대한 소비자의 뜨거운 관심에 대응하여 양산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것이다.

섬세한 1차렌더링

포르쉐만의 독특한 하이브리드 기술 덕분에 918 스파이더는 유럽 기준 (NEDC)으로 100킬로미터 주행에 겨우 3리터 (33.3km/L)의 연료만을 소비한다. 500마력의 힘을 발휘하는 V8 엔진에 218마력 (160kW)을 발생시키는 두 개의 전기 모터가 더해진다. 918 스파이더의 판매 가격은 독일 기준 64만5천 유로로 책정되었으며 바로 주문이 가능하다 (국내 판매 가격 미정).

918 스파이더의 소장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포르쉐는 이 2인승 스포츠카 모델을 918대만 한정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생산 시스템은 주문을 받는 순서대로 제작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찍 주문한 고객의 차가 먼저 만들어진다. 918 스파이더의 생산은 2013년 9월 18일에 맞춰 포르쉐의 주요 생산 기지인 독일 스투트가르트의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착수될 예정이다. 첫 번째 완성차는 2013년 11월부터 인도된다.

918 스파이더의 디자인 DNA에는 RS 스파이더는 물론 포르쉐 카레라 GT와 917 경주차의 아이덴티티가 녹아 있으며 2010년 선보인 컨셉트카와 매우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컨셉트카와 달리 양산 모델은 2인승 제작과 카본 섬유 강화 플라스틱 모노코크 기반에 차량 전면에 수납되는 탈부착 가능의 루프 패널 방식의 수동 루프 시스템이 특징이다.

918 스파이더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 불리는 특별한 시스템으로 움직인다. 여기에는 5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4리터 사이즈의 고회전 8기통 엔진이 포함된다. 미드십 방식의 엔진은 포르쉐 RS 스파이더의 성공적인 레이싱 엔진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아메리칸 르망 시리즈의 미쉐린 그린 엑스 챌린지와 르망 시리즈 그리고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수차례 우승을 거두며 그 효율성을 인상 깊게 증명한 바 있다.

컴팩트한 7단 포르쉐 더블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한다. 여기에 다시 각각 앞바퀴와 뒷바퀴 축 사이에 위치한 두 개의 전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160kW (218마력)의 출력이 더해진다. 이러한 엔진과 전기모터의 배열로 앞뒤 차축에 독립적으로 추진력을 전달하는 제어가 가능해 혁신적이고 가변적인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가능하다.

에너지 충전은 기존의 전기 소켓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수냉식 리튬 이온 배터리가 담당하며 이는 유럽 기준 (NEDC)으로 순수하게 전기 파워로만 25킬로미터 (16마일)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파워를 전달한다. 충전 시간은 국가별 전기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면 독일에서는 대략 3시간 정도가 걸린다. 빠른 충전 옵션을 이용하면 충전 시간을 한층 단축할 수 있다.

918스파이더의 연비는 유럽 기준 (NEDC: ECE-R 101)으로 100킬로미터당 3.0리터 (33.3km/L)를 웃돌고 CO2 배출량은 킬로미터당 70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슈퍼 스포츠카는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정지에서 시속 100킬로미터에 이르는 데 3.2초가 걸리며 최고속력은 시속 320킬로미터에 달한다. 이것은 곧, 이전의 포르쉐 카레라 GT가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테스트에서 트랙을 한번 도는 데 7분 32초가 걸렸던 사실을 바탕으로 하면 918 스파이더가 이 트랙에 나갔을 경우 랩을 한번 도는 데 7분 30초도 채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한편 전기의 힘에만 의존해도 최고 시속 150킬로미터까지 도달할 수 있다.

포르쉐는 918 스파이더를 주문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에 포르쉐를 경험하도록 918대 한정 생산의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을 구입할 수 있는 특별 주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특별 에디션은 눈으로 보기에 안팎으로 모두 918 스파이더의 개별적인 특징들을 잘 살려 제작된다.

차별화된 918 스파이더의 애시드 그린 컬러가 모델 로고와 스티치 연결선, 계기판 바늘과 PCM 스크린 그리고 도어 엔트리 가드의 조명까지 반영된다. 글로브 박스 커버의 한정판 배지에는 고객이 주문한 918 스파이더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시리얼 넘버가 새겨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은 같은 컬러로도 주문 가능하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기술과 기본 장치들은 모두 911 터보 S의 530마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페셜 에디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품질의 가죽 인테리어로 보강했으며 실내 안팎을 카본으로 꾸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인도는 918 스파이더의 판매와 맞물려 2011년 6월부터 시작된다. 이 스페셜 에디션의 쿠페 버전은 독일 기준으로 17만 3천241유로, 카브리올레는 18만4천546유로에 판매된다 (국내 판매 가격 미정). [매경닷컴 육동윤 객원기자]

[[[포르쉐 928, 35년만에 슈퍼카로 부활? ]]]
2011년 07월 14일 (목) 12:11:04 전승용 기자 car@top-rider.com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는 13일(현지시간), 포르쉐가 1978에 생산했던 포르쉐 928 모델을 부활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체는 또한, "새롭게 탄생할 포르쉐 928 모델은 파마메라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다"면서 "프론트십 엔진을 장착하고 2도어 쿠페 및 소프트탑이 적용된 컨버터블 등 2가지 모델로 개발될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모델의 구체적인 성능·사양에 대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4~2015년 사이에 출시될 것이라 매체는 밝혔다.  

   
   
   
   

전승용 기자 car@top-rider.com <보이는 자동차 미디어, 탑라이더(www.top-rider.com)>

 

포르쉐 928 부활하나…파마메라 플랫폼 달고 15년 만에 기사회생

홍민철 기자 입력 2011-07-18 14:43:36 / 수정 2011-07-18 15:19:35
포르쉐 928

포르쉐 928 부활 소식이 전해졌다. 포르쉐 928과 새로운 포르쉐 스케치 ⓒ포르쉐


포르쉐 928 모델 부활이 스포츠카 마니아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포르쉐 928의 부활은 무려 30여년만의 일이다.

최근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에 따르면 포르쉐는 1978년에 생산했던 포르쉐 928 모델을 부활시킬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롭게 부활하는 포르쉐 928 모델은 '파마메라'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토카는 또 포르쉐 928가 프론트십 엔진을 장착하고 2도어 쿠페 및 소프트탑이 적용된 컨버터블 등 2가지 모델로 개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포츠카 마니아들이 관심을 갖는 이유는 포르쉐 928 모델이 큰 성과를 거둔 모델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 포르쉐 928을 포르쉐가 계열 사이트에 스케치 한 장을 공개함으로써 다시 부활하겠다는 선언을 한 셈이다.

1995년까지 생산된 포르쉐 928 모델은 17년간 6만1천대가 팔리고 시장에서 사라졌다. 그럼에도 출시 의도는 나쁘지 않았다. 포르쉐 경영진들이 스포츠카의 편안함을 담은 럭셔리 투어링카를 라인업에 추가하려는 시도에서 제작된 것.

그렇게 1977년 포르쉐 928은 제네바 모터쇼에서 세상에 공개됐다. 당시 나온 포르쉐 928의 스펙을 살펴보면, 신개발 V8 4.5리더 엔진에 292마력, 보쉬사의 K-제트로닉 인젝션을 사용해 감탄을 자아낼 정도의 럭셔리 카였다.

또 프론트 서스펜션은 전통적 코일과 바이스자흐 연구 센터에서 개발된 것으로 코너링에서 오버스티어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기하학적으로 설계됐으며 프론트에는 작은 체인 스포일러를 장착해 조종성, 직진성에 영향을 줄 정도의 리프트가 발생하지 않고 하중배분 역시 전후축에 같은 수준의 하중이 배치돼 고속 주행을 가능케 하기도 했다.

그러나 포르쉐 928은 높은 가격과 전방배치 수냉식엔진에 대해 비판이 이어지면서 기대를 충족시킬만한 판매량을 보이지 못했다.

이후 포르쉐는 1979년 928S를 공개했다. 928S는 297마력 4.7리터 엔진이 사용됐고 새로운 전후방 스포일러를 장착했다.

그렇게 1983년 포르쉐 928은 단종되고 시장에는 928S만이 남게 됐으며 6년 후에는 스포츠성을 강화한 928 GT를 거쳐 928GTS가 출시됐다.

그래도 1983년까지 포르쉐 928S는 146mph의 최고 속도(235kmh)로, 북미에서 판매되는 가장 빠른 차로 기록되기도 했다.

포르쉐가 911의 후계차로 만들려 했으나, 6만여대 만이 팔리며 단종돼 마니아들을 아쉽게 만들었던 포르쉐 928. 포르쉐가 다시 한번 신형 928을 통해 스포츠차 '명가'의 자존심을 회복할지 스포츠카 마니아들의 관심이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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