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918 스파이더 하이브리드 슈퍼 스포츠카 생산
매일경제 | 입력 2011.03.22 15:13
포르쉐 (Dr. Ing. h.c. F. Porsche AG, Stuttgart)는 혁신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실현한 슈퍼 스포츠카 918 스파이더의 판매를 공식 발표했다. 지난해 2010 제네바모터쇼를 통해 처음 공개된 918 스파이더 컨셉트카에 대한 소비자의 뜨거운 관심에 대응하여 양산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것이다.
섬세한 1차렌더링
918 스파이더의 소장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포르쉐는 이 2인승 스포츠카 모델을 918대만 한정 생산하기로 결정했다. 생산 시스템은 주문을 받는 순서대로 제작하도록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찍 주문한 고객의 차가 먼저 만들어진다. 918 스파이더의 생산은 2013년 9월 18일에 맞춰 포르쉐의 주요 생산 기지인 독일 스투트가르트의 주펜하우젠 공장에서 착수될 예정이다. 첫 번째 완성차는 2013년 11월부터 인도된다.
918 스파이더의 디자인 DNA에는 RS 스파이더는 물론 포르쉐 카레라 GT와 917 경주차의 아이덴티티가 녹아 있으며 2010년 선보인 컨셉트카와 매우 유사한 형태로 만들어진다. 그러나 컨셉트카와 달리 양산 모델은 2인승 제작과 카본 섬유 강화 플라스틱 모노코크 기반에 차량 전면에 수납되는 탈부착 가능의 루프 패널 방식의 수동 루프 시스템이 특징이다.
918 스파이더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라 불리는 특별한 시스템으로 움직인다. 여기에는 5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는 4리터 사이즈의 고회전 8기통 엔진이 포함된다. 미드십 방식의 엔진은 포르쉐 RS 스파이더의 성공적인 레이싱 엔진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이는 아메리칸 르망 시리즈의 미쉐린 그린 엑스 챌린지와 르망 시리즈 그리고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수차례 우승을 거두며 그 효율성을 인상 깊게 증명한 바 있다.
컴팩트한 7단 포르쉐 더블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한다. 여기에 다시 각각 앞바퀴와 뒷바퀴 축 사이에 위치한 두 개의 전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160kW (218마력)의 출력이 더해진다. 이러한 엔진과 전기모터의 배열로 앞뒤 차축에 독립적으로 추진력을 전달하는 제어가 가능해 혁신적이고 가변적인 네바퀴굴림 시스템이 가능하다.
에너지 충전은 기존의 전기 소켓을 통해 충전이 가능한 수냉식 리튬 이온 배터리가 담당하며 이는 유럽 기준 (NEDC)으로 순수하게 전기 파워로만 25킬로미터 (16마일)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파워를 전달한다. 충전 시간은 국가별 전기 네트워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면 독일에서는 대략 3시간 정도가 걸린다. 빠른 충전 옵션을 이용하면 충전 시간을 한층 단축할 수 있다.
918스파이더의 연비는 유럽 기준 (NEDC: ECE-R 101)으로 100킬로미터당 3.0리터 (33.3km/L)를 웃돌고 CO2 배출량은 킬로미터당 70그램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슈퍼 스포츠카는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정지에서 시속 100킬로미터에 이르는 데 3.2초가 걸리며 최고속력은 시속 320킬로미터에 달한다. 이것은 곧, 이전의 포르쉐 카레라 GT가 뉘르부르크링 노르드슐라이페 테스트에서 트랙을 한번 도는 데 7분 32초가 걸렸던 사실을 바탕으로 하면 918 스파이더가 이 트랙에 나갔을 경우 랩을 한번 도는 데 7분 30초도 채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다. 한편 전기의 힘에만 의존해도 최고 시속 150킬로미터까지 도달할 수 있다.
포르쉐는 918 스파이더를 주문한 고객이 기다리는 시간에 포르쉐를 경험하도록 918대 한정 생산의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을 구입할 수 있는 특별 주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특별 에디션은 눈으로 보기에 안팎으로 모두 918 스파이더의 개별적인 특징들을 잘 살려 제작된다.
차별화된 918 스파이더의 애시드 그린 컬러가 모델 로고와 스티치 연결선, 계기판 바늘과 PCM 스크린 그리고 도어 엔트리 가드의 조명까지 반영된다. 글로브 박스 커버의 한정판 배지에는 고객이 주문한 918 스파이더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시리얼 넘버가 새겨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은 같은 컬러로도 주문 가능하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기술과 기본 장치들은 모두 911 터보 S의 530마력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스페셜 에디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품질의 가죽 인테리어로 보강했으며 실내 안팎을 카본으로 꾸몄다.
911 터보 S '918 스파이더 에디션'의 인도는 918 스파이더의 판매와 맞물려 2011년 6월부터 시작된다. 이 스페셜 에디션의 쿠페 버전은 독일 기준으로 17만 3천241유로, 카브리올레는 18만4천546유로에 판매된다 (국내 판매 가격 미정). [매경닷컴 육동윤 객원기자]
[[[포르쉐 928, 35년만에 슈퍼카로 부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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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는 13일(현지시간), 포르쉐가 1978에 생산했던 포르쉐 928 모델을 부활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체는 또한, "새롭게 탄생할 포르쉐 928 모델은 파마메라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다"면서 "프론트십 엔진을 장착하고 2도어 쿠페 및 소프트탑이 적용된 컨버터블 등 2가지 모델로 개발될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모델의 구체적인 성능·사양에 대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2014~2015년 사이에 출시될 것이라 매체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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