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모터쇼 '세계 최초' 출품작
아시아경제 | 김혜원 | 입력 2011.03.02 08:10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에서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제81회 제네바 모터쇼가 개막했다.
세계 5대 자동차 전시회 중 하나인 제네바 모터쇼를 통한 '세계 최초' 타이틀을 거머쥔 신차 공개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의 향연이 시작됐다. 국산차와 수입차로 나뉘어 브랜드 별 출품작을 알아보자.
◆ 현대차 =유럽 전략 i40, 기아차 =소형 신차 UB '최초 공개'
양승석 현대차 사장은 이날 현대차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New Thinking. New Possibilities'를 유럽에 소개하고 처음 공개된 i40에 대해서는 "유럽 고객에게 맞추기 위해 현지에서 만들어낸 새로운 가능성이 만재한 차"라고 소개했다.
현대차는 i40 외에 올해 초 미국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한 신개념 프리미엄유니크비히클(PUV) '벨로스터'와 소형 CUV 콘셉트카 '커브(CURB, HCD-12)'를 유럽 무대에 처음 선보였다. 현대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총 1350m²(약 409평)의 전시장을 마련하고 10개 차종(11대)을 전시 중이다.
프라이드 후속 모델인 소형 신차 UB는 글로벌 소형차 시장을 겨냥한 기아차의 야심작으로 올해 하반기 국내,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UB의 주요 제원은 전장 4045mm, 전폭 1720mm, 전고 1455mm, 축거(휠베이스) 2570mm로 기존 모델보다 전장은 20mm, 전폭은 25mm, 축거는 70mm 늘어나고 전고는 15mm 낮아져서 넉넉한 실내 공간과 안정적이면서도 스포티한 스타일을 완성했다.(5도어 모델 기준)
UB는 4도어, 5도어는 물론, 유럽 시장을 겨냥한 3도어까지 총 3가지 바디 타입을 갖췄으며 국내에는 1.4 가솔린 엔진, 1.6 GDI 엔진을 장착하며 유럽 시장용 모델에는 1.1 디젤, 1.4 디젤 엔진, 1.25 가솔린 엔진, 1.4 가솔린 엔진 등 4가지 엔진을 적용한다.
친환경차 부문에서는 'K5 하이브리드(수출명 옵티마 하이브리드)'를 유럽 시장에 첫 선을 보였다.
기아차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프로즌 웨이브(The Frozen Wave)'를 콘셉트로 새로운 글로벌 커먼부스(common booth) 디자인을 선보이고 323평 규모 전시장에 총 16대 차량을 전시했다.
BMW는 이번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비전 커넥티드드라이브', '320d 이피션트다이내믹스 투어링 에디션', 그리고 '액티브 E'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유럽 시장에서는 처음으로 'X1 xDrive28i'를 일반에 공개했다. 비전 커넥티드드라이브는 최첨단 지능형 솔루션을 탑재해 새로운 드라이빙의 경험을 제공하는 미래형 2인승 로드스터 콘셉트카다. 액티브 E는 BMW의 차세대 전기차 프로젝트인 프로젝트i의 하나로 MINI E에 이어 두 번째로 개발된 BMW 그룹 최초의 순수 전기 자동차다.
닛산도 콘셉트카 'ESFLOW'를 첫 공개했다. 순수 전기 스포츠카 ESFLOW는 닛산의 새로운 시도와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로 전기차의 친환경성과 주행의 즐거움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다. 두 개의 전동 모터로 구동되며 한 번 충전으로 24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했다.
푸조 '3008 하이브리드4'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디젤-하이브리드 차량으로 2.0 HDi 엔진과 전기 모터가 조화를 이룬 챠량이다. 푸조는 지난해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2인승 로드스터 콘셉트카이자 100% 순수 전기로 움직이는 EX1도 전시했다.
[제네바모터쇼]비즈만의 컨셉트카 스파이더
뉴시스 | 민경찬 | 입력 2011.03.02 07:45
【제네바(스위스)=AP/뉴시스】오는 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81회 제네바 국제모터쇼를 앞두고 1일 프레스데이 행사가 열린 가운데 비즈만의 컨셉트카 스파이더가 공개되고 있다.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제네바모터쇼]모습 드러낸 사브 9-3 컨버터블
뉴시스 | 민경찬 | 입력 2011.03.02 07:45
【제네바(스위스)=AP/뉴시스】오는 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81회 제네바 국제모터쇼를 앞두고 1일 프레스데이 행사가 열린 가운데 사브 9-3 컨버터블이 공개되고 있다.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제네바모터쇼]메르세데스 벤츠의 SLS AMG E셀
뉴시스 | 민경찬 | 입력 2011.03.02 07:46
【제네바(스위스)=AP/뉴시스】오는 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81회 제네바 국제모터쇼를 앞두고 1일 프레스데이 행사가 열린 가운데 메르세데스 벤츠의 SLS AMG E셀 자동차가 공개되고 있다.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3일 개막하는 이번 모터쇼는 13일까지 계속된다.
[제네바모터쇼]폭스바겐 골프 블루모션
뉴시스 | 민경찬 | 입력 2011.03.01 22:55
제네바 모터쇼 최고의 하이퍼카 톱 파이브
매일경제 | 입력 2011.03.02 17:45 | 수정 2011.03.02 18:02 |
지난 1일부터 2011년 제네바 모터쇼가 본격적으로 개최됐다. 프레스 데이를 시작으로 일반인들을 위한 모터쇼는 3일부터 오픈된다.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는 모터쇼의 꽃이라고하는 컨셉트카 이외에도 발길을 사로잡는 것들이 많다. 그 중에서도 언제나 감탄사를 자아내는 슈퍼카, 그리고 그 이상의 하이퍼카들도 대거 출동했다. 이번 2011년 제네바 모터쇼에는 파가니 훼이라, 페라리 FF, 재규어 XKR-S, 람보 아벤타도르 등 슈퍼카 대열이 스테이지를 화려하게 꾸몄다. ▶Pagani Huayra파가니에서는 2011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존다의 후속 모델 훼이라는 선보였다. 공기저항에 대한 부담감이 전혀 없을 것 같은 날렵한 모습의 훼이라는 남미지역 '바람의 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도 한다. 최대출력 700마력을 6.0리터 트위터보 V12 엔진에서 뿜어내며 1,350kg의 무게를 굴린다. 최고시속은 370km 근처에 달한다.
↑ 사진출처(www.autoblog.com)
↑ 사진출처(carscoop.blogspot.com)
↑ 사진출처(carscoop.blogspot.com)
↑ 사진출처(carscoop.blogspot.com)
↑ 사진출처(carscoop.blogspot.com)
▶Jaguar XKR Speed Pack재규어 브랜드가 지금까지 만든 자동차 중 가장 빠른 모델이다. 최고시속이 300km를 육박하는데 0→시속 97km 가속에는 4.2초가 걸린다. 5.0리터 슈퍼차저 V8 엔진으로 550마력의 최대출력을 뿜어내며 680Nm의 최고토크를 자랑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0g/km. 대량 생산차로서는 가장 파워풀하며 빠른 모델이기도 하다.
▶Lamborghini Aventador LP 700-4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의 뒤를 잇는 모델 아벤타도르는 700마력을 뿜어내는 괴력을 가지고 있다. 개발 시기부터 티저 이미지, 영상 등을 공개하며 슈퍼카 마니아들의 마음을 졸여왔던 이번 모터쇼 최고의 악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모노코그 보디 프레임을 적용한 것을 특징으로 내세우며 새로운 6.5리터 V12 엔진을 얹어 8,200rpm에서 700마력의 최대출력을, 그리고 5,500rpm에서 690Nm의 최고토크를 발휘한다. 보다 가벼운 독립시프팅로드(ISR) 변속기로 짝을 이루었고, 이외 여러 곳에서 무게 감량 기술을 적용해 가벼운 몸매를 유지했다.
▶Koenigsegg Agera R부가티 베이론을 잡겠다는 야심찬 계획으로 만들어진 코닉세그 아제라R은 5.0리터 트윈터보 엔진을 달아 6,900rpm에서 최대출력 1,115마력을 뿜어내며 4,100rpm에서 885lb-ft의 토크를 발휘한다. 추가로 패들시프트를 겸비한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제로백 2.9초, 그리고 계기판 최고시속은 440km를 기록하고 있지만 실제 주행은 375km로 제한되어 있다. [매경닷컴 육동윤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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