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을 빠져나오는 진흙처럼
오정국
매미가 허물을 벗는, 점액질의 시간을 빠져나오는, 서서히 몸 하나를 버리고, 몸 하나를 얻는, 살갗이 찢어지고 벗겨지는 순간, 그 날개에 번갯불의 섬광이 새겨지고, 개망초의 꽃무늬가 내려앉고, 생살 긁히듯 뜯기듯, 끈끈하고 미끄럽게, 몸이 몸을 뚫고 나와, 몸 하나를 지우고 몸 하나를 살려내는, 발소리도 죽이고 숨소리도 죽이는, 여기에 고요히 내 숨결을 얹어 보는, 난생처음 두 눈 뜨고, 진흙을 빠져나오는 진흙처럼
-시집『파묻힌 얼굴』(민음사, 2011)
-사진 : 다음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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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미의 탄생과
그 과정에 내 숨결을 얹어 본다는
시인의 독백은
나를 덮쳐 오는 그 무엇에
나를 개방하고 그것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숨 막히는 참음, 견딤의 시간이다
이 시에서 점입가경의 이미지를 드러내면서
거기에로 함께 몰두하게 하는 마력이 숨어 있다
매미의 탄생이란 우리에게 있어서는
한 마디로 낯선 풍경이고
그것이 언제 오는지 아무도 모른다
낯선 풍경을 정겹게 하기 위해
시인이 각고의 노력으로 펼친
이 한 편의 시의 표현들에
우리는 왜 몰두하게 되는가?
詩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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